청소전문가, 응급구조대, 행복디자이너, 사랑의 배달부, 나눔의 아티스트, 희망 컨설턴트…
어떤 이름으로 불려도 좋습니다. 어려운 이웃에 힘이 될 수 있다면 …
외롭고 힘든 삶에 빛이 될 수 있다면
세상을 희망으로 바꾸는 사람들
우리는 희망복지지원단입니다.
/ 희망복지지원단 현황
- 2012년 4월 출범(전국 229개 시군구 배치)
- 전담 공무원 및 통합사례관리사 약 2,200명(‘14.12월 기준)
/ 희망복지지원단은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관리함으로써
-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입니다
/ 희망복지지원단의 목표는
-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 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을 우선으로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합니다.
/ 희망복지지원단의 업무수행체계는
- 희망복지지원단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 대상자를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의뢰받아 욕구조사,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제공계획, 모니터링 등을 주민센터와 협력하여 수행합니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을 통해 통합사례관리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복지자원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지역의 공공 및 민간 자원을 입력, 관리, 연계합니다.
/ 주요 업무
통합사례관리사업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비공식 자원 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
지역보호체계 운영
- 지역 단위 방문형서비스 사업간 현황 공유 및 연계・협력 체계 마련
- 방문형서비스 수행 인력의 공동(팀) 방문 추진 및 개별 방문 시 필요한 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체계 마련
읍・면・동 복지업무 지원, 관리
- 읍・면・동 종합상담, 정보제공, 방문상담, 사례관리 의뢰 및 사후관리 등 복지업무에 대한 총괄・관리
/ 운영 목적
희망복지지원단의 통합사례관리 업무 역량 및 전문성 강화, 효과성 제고를 위해 희망복지지원단 사업 모니터링, 업무 점검, 전문적 컨설팅, 제도 및 정책연구 등을 지원
/ 운영 경과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4 ~ 2015년(현재) |
---|---|---|---|
「희망복지지원단 지원체계 운영모델 연구」 수탁 수행 |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1차년도)」 위탁운영 |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2차년도)」 위탁운영 |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 3개년 위탁계약 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