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이야기
사람 & 소통
사례관리가구로 구성된 ‘어깨동무’ 봉사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모두가 봉사 활동에 참여 하고자하는 의지가 대단한 봉사단으로
희망e야기를 통하여 소개하고 응원합니다.
- 경남 고성군 희망복지지원단
김혜분 통합사례관리사 -
Q. 고성군 ‘어깨동무’ 봉사단의 의미와 창설 계기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A. 경상남도 고성군 ‘어깨동무’ 봉사단의 의미는 도움을 받았던 이웃이 어려운 이웃을 도우면서 서로 어깨에 손을 올려 하나되어 나란히 함께 간다는 뜻으로 봉사단 회원들이 모여서 직접 모임 이름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사회로부터 다양한 도움을 받았던 가족들이 받은 도움을 주변 이웃들과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어깨동무’ 봉사단‘을 창설하였습니다.
Q. ‘어깨동무’ 봉사단 은 언제부터 활동하셨나요?
A. 2020년 6월 20일부터 시작한 봉사활동은 회원들과 봉사일을 협의하여 결정하고 두 달에 1회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희 ‘어깨동무’ 봉사단은 고성군 희망복지지원단, 자원봉사센터 기관과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활동 인원은 총 23명으로(남5, 여18)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어깨동무’ 봉사단의 주요 활동 및 성과에 대해서 자랑해주세요!
- 어깨동무 봉사단 발대식
- 자원봉사 기본교육 실시
- 네일아트 전문교육 실시
어깨동무 봉사단 발대식
네일케어 교육 사진
- 네일아트 및 두피마사지 전문교육 실시
네일케어 연습 사진
두피마사지 교육 사진
-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와 의류 기부 물품 정리정돈
- 제작된 200개의 마스크 스트랩은 의류와 함께 아동복지시설에 전달함.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 사진
기부한 의류 정리한 사진
- 제43회 소가야문화제 행사기간동안 플리마켓 ‘어깨동무 장터’를 열어 손수 제작한 마스크 스트랩과 기부 받은 의류 등을 판매함.
- 수익금 468,100원은 사례관리가구중 허리뼈 골절로 인해 의료비 부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와 아들을 키우며 기초생활수급자로 보호받고 있는 부자가정에 가스렌지를 구입하여 지원하였음.
소가야문화제 부스 참여 사진
재능 및 물품 기부 판매를 통한 플리마켓 운영
- 경남 고성군 하일면 자란도 방문
- 교통의 불편함으로 인해 그동안 섬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각종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기회가 없었으나 봉사단에서 네일케어, 자원봉사센터에서 무드등 만들기를 함께 실시하였고 각종 홍보물품들도 전달하였음.
Q. ‘어깨동무’ 봉사단 활동을 하며 가장 가치를 둔 점은 무엇인가요?
A. 많은 도움을 받았던 사례관리대상자들이 다른 어려운 분들에게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본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화목한 가족관계 증진 도모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을 받아서 네일아트 및 두피마사지의 전문 강사의 교육을통하여 전문적인 봉사단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개개인에게 정서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어깨동무’ 봉사단 활동하면서 아쉬운 점 혹은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봉사할 수 있는 기관 및 방문을 할 가구의 섭외가 어려운 상황이며, 봉사활동을 위한 예산이 부족하여 활동할 때 간식 및 필요한 물품 마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당분간 봉사활동을 위한 예산이 없어서 각종 행사시 회원들의 재능기부로 물품 마련, 플리마켓을 통하여 자금을 마련하거나 자원봉사센터의 도움을 받아서 봉사활동을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활발한 봉사활동을 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향후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단 회원들간에 친목이 도모되면 매월 일정한 회비를 내어 필요한 경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Q. ‘어깨동무’ 봉사단 활동 혹은 후원을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어깨동무 봉사단은 봉사단 회원들이 회장, 총무를 선출하여 현재 운영중이며 사례관리가구중에 봉사활동의 의지를 보이거나 외부활동이 필요한 사람이면 참여 의사 확인 후 언제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Q. ‘어깨동무’ 봉사단 앞으로 활동계획에 대해서 들려주세요.
- 활동장소: 관내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지역
- 활동내용: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지역(섬마을)을 찾아가 두피마사지 및 네일케어 등의
- 활동대상: 통합사례관리대상가구로 선정된 가구중에 밑반찬 지원이 필요한 가구
- 활동내용: 봉사단에서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 수시로 밑반찬을 제공
- 소요예산: 회원들이 직접 농사를 지은 재료 기부
- 활동내용: 김장축제, 사회복지박람회등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한 행사에 참여
Q. 향후 봉사단 운영은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A. 봉사단을 만들게 된 계기가 그동안 통합사례관리를 진행하면서 몇 명분들이 봉사활동은 하고 싶으나 주변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상황이 비슷한 사례관리가구 대상자들로 구성된 봉사단을 만들어 그분들끼리 친목을 가지도록 해보자는 취지에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받는 것에 익숙하고 남에게 베푸는 것에 인색하여 ‘거절하겠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의사를 물어보았을 때 모두가 단번에 “하고 싶어요” 라는 답변을 듣고 바로 추진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착이 되기전까지는 희망복지지원단에서 봉사단 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며 시일이 걸리겠지만 향후 봉사단 자체에서 계획을 세워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