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정책 및 이슈

희망 ISSUE

생생한 현장의 소식을 함께해요.

2분기 사업안내

지자체 사례관리 슈퍼비전 지원

오프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공모(4월 예정)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슈퍼비전 지원을 위해 고난도 사례에 대한 ‘오프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공모를 통해 슈퍼비전이 필요한 사례를 선정하여 오프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을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주요내용

추진대상
보건․복지분야 업무담당 공무원 및 수행기관 실무자
주요내용
고난도 사례에 대해 오프라인을 통한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운영방법
공모를 통해 슈퍼비전이 필요한 사례 선정 후 총 2회(1차, 2차) 오프라인 슈퍼비전 제공
공모기간
4월 접수 (안내공문 발송 예정)

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5월 ~ 11월)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통합사례관리 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5월부터 ‘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격월(5월, 7월, 9월, 11월) ‘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신청 안내 ’ 공문을 통하여 지자체에 안내 후 슈퍼비전 요청 의뢰서를 공문을 통해 접수 예정입니다.

주요내용

추진대상
통합사례관리 담당 공무원 및 통합사례관리사
주요내용
고난도 사례에 대해 온라인을 통한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운영방법
격월(5월, 7월, 9월, 11월) 슈퍼비전이 필요한 사례에 대해 온라인 방식으로 슈퍼비전 제공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통합사례관리사분들의 트라우마 회복 및 스트레스 해소와 에너지 충전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Case-Study

Case-study 사례 공모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공무원 및 통합사례관리사 대상으로 업무 수행 능력을 제고하고 업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자체 사례관리 슈퍼비전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진행되는 Case-study는 권역별 순회방식으로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Case-Study 추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사례공모를 진행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주요내용

공모주제
사회적 고립 관련 현장 사례* 중 슈퍼비전이 필요한 사례
코로나 19, 저장강박, 정신장애, 중독 등으로 인한 사회적 고립(단절)

* 사례관리 진행 사례(서비스 제공 및 점검 단계 이상), 종결 사례 모두 포함(최근 1년 이내)

공모방법
시·도 공문 발송 후 Case-Study 사례 공모 의뢰서 공문 접수
공모대상
시·군·구,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통합사례관리사
공모기간
4월 접수 (안내공문 발송 예정)

2022년 Case-Study 사례 공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기가구 발굴 지원 대국민 홍보 영상(5월 예정)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대한 정부 정책, 지자체 발굴사례과 담당자 인터뷰 등 내용을 담은 ‘위기가구 발굴 지원 대국민 홍보 동영상’ 을 제작하여 5월에 배포 예정입니다.

홍보 동영상은 6분 내외로 제작되며, 향후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홈페이지, 복지부 홈페이지, 복지로, 웹진 희망e야기, Youtube 등의 채널을 통하여 공유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제작되어 배포되는 영상에는 위기가구 발생 현황, 위기가구 발굴 실제 사례 소개 및 담당자 인터뷰(공무원, 통합사례관리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정부 내용 및 위기가구 도움 요청 방법 등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대한 지자체 및 정부 지원방법의 내용을 담아 제작할 예정입니다.

‘위기가구 발굴 지원 대국민 홍보 동영상’을 통하여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대국민 관심 증대와 위기가구에 대한 정책과 지원받는 방법 안내를 통해 우리 이웃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국민적인 관심과 참여 확대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저장강박 사례관리 실천 교육 홍보 영상(5월 예정)

통합사레관리 업무 담당 공무원 및 통합사례관리사 대상으로 저장강박 문제행동 및 저장강박 가구에 대한 개괄적 이해와 다각적 접근 방법에 대한 자료 제공하기 위하여 ‘저장강박 사례관리 실천교육을 위한 영상’을 제작하여 5월에 배포 예정입니다.

이번에 제작되는 교육 영상은 20분 내외의 영상으로 총 3편을 제작합니다. 현장에서 익숙한 사례 3개를 선정 및 각색하여 사례관리 과정별 주요 점검사항 및 개입방법을 주요 내용으로 구성하여 제작합니다.

영상은 저장강박 가구에 대한 개괄적 이해와 사례관리 과정별 주요 점검 사항 및 그에 따른 전문 분야별 개입 방법 제시를 통해 현장 적용 가능한 영상을 제작 예정이며, 저장강박 발생에 대한 현황 및 쟁점, 저장강박 사례관리 발굴과 지원에 대한 지자체 인터뷰 내용이 포함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교육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교육과정 개설 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영상교육 안내 공문 발송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