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지난호보기웹진 구독신청
Volume
희망Issue

희망Issue 타이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란 지역사회보장 증진 및 사회보장 관계 기관‧법인‧시설‧단체와 연계 및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시군구와 읍면동에 설치된 민관협력기구로 사회보장 관련 기관·법인·단체·시설 대표, 전문가, 담당공무원 등 10명이상 4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민‧관 협력기구로, 전국 229개 지자체에 8만 7천 여명의 위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위 : 개소, 명)
구분 대표협의체 실무협의체 실무분과 읍면동 단위 협의체
구성 참여인원 구성 참여인원 구성 참여인원
(분과수)
구성
(읍면동)
참여인원
87,089 229 5,380 228 5,619 225 18,513
(1,834)
229
(3,467)
57,577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시군구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시행‧평가와 시군구의 사회보장급여 제공 및 사회보장 추진에 관하여 심의‧자문하며, 사회보장 관련기관, 단체(시설)와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내 사회보장급여가 필요한 주민들에게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15.7.1. 사회보장급여법 개정을 통해 설치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에 필요한 사각지대 발굴 및 자원발굴·연계, 지역특화사업 추진 등 지역사회 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협력의 주체적,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군구와 읍면동에 설치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업무와 2016년 운영실적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시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단위 : 건수)
지역사회보장계획 등
사회복지사업 중요사항 심의·자문
연구, 조사, 제도개선 교육·훈련, 세미나 등 그 외 민관협력 행사 등 서비스제공 및 연계
(대표, 실무, 실무분과)
5,936 100 10,377 1,079 210.304명
(126,909백만원)
○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각지대 발굴 (가구) 민간자원 발굴 서비스 연계 등 지원 (건) 지역별 특화사업
(개소수)
금액
497,465 47,985(백만원) 342,452 2,196,200 1,807


「제12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 개최

강원도 강릉시에서는 지난 7월 6일(목)부터 7일(금)까지 강원도 강릉시에서는 전국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관계 공무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전국대회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속가능한 민관협력의 중심이다!」라는 주제로 공공과 민간 자원의 연계 및 활용방안과 시군구·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협력방안 모색 등 협의체 민관협력 활성화를 도모하고 전국의 우수사례 공유는 물론 각 지역 협의체간 상호 정보교류 및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화합과 소통의 장이 되었습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은 대회사를 통해 그간 지역복지 현장에서 사각지대와 복지자원 발굴로 민관협력과 지역사회보장 증진에 기여한 협의체 위원 등 관계자의 노력을 격려하고, 정부도 협의체 발전을 위한 지원 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정영훈 보건복지부 지역복지과장은 협의체가 10여년간의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지역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보장 증진을 위한 민관협력의 중심체로서 앞으로의 역할도 기대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

「제12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에서 수상한 우수사례를 알려드립니다.

안양시 「컨설팅 추진단」 운영

안양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에 대한 자문 및 교육 추진을 위해 민‧관 합동 「컨설팅 추진단」을 운영하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상 위원장(동장 및 민간공동위원장), 부회장, 총무, 간사 등 동 협의체 임원

내용 동 협의체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컨설팅 (동 협의체 실행과정 및 운영 결과에 대한 5개영역(위원구성, 회의운영, 사업운영, 홍보, 기타)을 기준으로 추진

방법 각 동별 방문면담

‧ 운영과정의 어려움, 우수사례, 건의사항 등에 대한 질의응답 형식
‧ 컨설팅 결과를 통한 차년도 동 협의체 운영 계획 및 매뉴얼에 반영

-
강원도 삼척시 「2017 삼척시 복지박람회」 개최

삼척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The 행복삼척-희망의 복지허브화”라는 주제로 복지박람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박람회는 아이스버킷챌린지 등의 프로그램으로 후원금을 마련하고, 지역 내 복지관련 기관 및 단체를 홍보하고, 생애주기별 부스를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상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경북 구미시 「희망더하기」 운영

구미시에서는 시민이 함께하여 모두가 행복한 복지 공동체 실현을 비전으로 희망더하기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희망 더하기란 복지기금을 마련하여 행복금고를 운영하고, 제도권 밖의 위기가구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구미시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하여 운영되며 소방서 등 주요기관, 사회복지 관련 기관 및 단체, 기업체 및 개인 봉사단체 등에서 협력하여 복지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
광주광역시 광산구 「마을대동회」 운영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는 매월 1회 「마을대동회」 를 개최합니다. 마을대동회는 연령, 나이를 불문하고 동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회의로 모든 참여자들에게 3분발언의 시간을 주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청취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마을대동회의 발언 내용 중 주요 발언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회의를 통해 논의사항을 의결하여 정책적 제안 등을 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돌볼 수 있는 광산구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매년 실시하는 협의체 전국대회를 통해 정부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지역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는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우수사례를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서울시 성북구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활동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우리동네이야기 [바로가기]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발행일 : 2017. 10. 16 | 개인정보처리방침 | 문의전화 : 02-6360-5408 | 문의메일 : logongl@ssis.or.kr
Copyrights(c) 2015~2017 <웹진 희망e야기> All Rights Reserved. 웹진 희망e야기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