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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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현장 지원소식

통합사례관리 현장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사업

통합사례관리사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업

통합사례관리사 마음관리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지속적인 소통과 관련된 대민 서비스 업무 비중이 높은 통합사례관리사에게 전문적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정서적 고충 해소 및 마음관리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통합사례관리사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합사례관리사 마음관리 역량관리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은 국비지원 통합사례관리사를 대상으로 1:1 프로그램(개인상담)과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3월 17일부터 4월 22일까지 진행됩니다.

집단 프로그램은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집단(특화) 프로그램, 통합사례관리사의 내적 역량 강화를 위한 집단(교육 · 체험)프로그램, 심리검사를 통한 자기 이해 증진을 위한 집단(소통 · 체험) 프로그램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대상자 선정은 프로그램 참여 희망 통합사례관리사는 개별 온라인 신청 및 사전검사 수행 후 최종 110명을 선정하였습니다.

프로그램별 선정 인원

1:1 프로그램

1:1프로그램

개인상담프로그램 | 개인상담

총인원 30명
8회(인당)

집단 프로그램

특화프로그램(1일)특정문제(우울,소진)

트라우마 회복 프로그램 | 문제해결

총인원 16명
4개집단(5명)

일반프로그램(1일)통합 사례 관리사 전체

교육체험형 프로그램 | 교육·체험

총인원 47명
4집단(10명)

 

소통 공감형 프로그램 | 소통·공감(자기공개 수준 높음)

총인원 17명
4집단(5명)

구분 대상자 프로그램 운영방식 총인원 비고
1:1프로그램 개인상담프로그램 개인상담 30명 8회(인당)
집단프로그램 특화 프로그램 (1일) 특정문제 (우울,소진) 트라우마 회복 프로그램 문제해결 16명 4개 집단(5명)
일반 프로그램 (1일) 통합사례관리사 전체 교육·체험형 프로그램 교육·체험 47명 4개 집단(10명)
소통·공감형 프로그램 소통·공감 17명 4개 집단(5명)

프로그램 주요 내용

1:1 프로그램(개인상담)

운영형식
대면상담 및 비대면(온라인·전화상담)
운영횟수
인당 8회
주요내용
직무스트레스, 심리·정서 분야(우울, 불안, 분노, 트라우마 등), 대인관계, 가족관계, 각종 스트레스

집단 프로그램 : 온라인 · 1일 프로그램

① 특화프로그램
직무상황에 경험할 수 있고 상당한 역량저하를 초래하는 문제
(트라우마, 우울, 부적정서, 자살예방 등) 해결
② 교육·체험형 프로그램
자기이해를 증진하고, 스트레스 및 정서관리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참여(체험)형 프로그램
③ 소통·공감 프로그램
동료 간 공감과 소통을 하며, 잠재적인 자기 역량을 확인하고 이끌어내는 집단상담 형태의 공감·소통형 프로그램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통합사례관리사분들의
정서적 고충 해소와 마음 건강이 회복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