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희망이야기 28호 센터 현장지원 소식

Ⅰ. 4분기 지자체 사례관리 슈퍼비전 지원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통합사례관리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지자체 슈퍼비전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자
‘Case-Study’와‘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Case-Study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공무원 및 통합사례관리사 대상으로
현장에서 다수 발생하는 실제 사례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 다른 관점의 의견을 나누는 슈퍼비전을 통해,
실무자들이 유사 사례의 개입 방향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운영방식

- 온라인 실시간 송출을 통한 양방향 교육

주요내용

○ 2021년 2차 Case-Study(2021.10.8.(금))

- 출소 후 건강, 경제, 가족관계의 문제 상황이 복합적으로 있는 대상에 대한 전문가 슈퍼비전
: 직접실천 통합사례관리, 가족사정 중심 정신건강분야, 사례관리 위기상황 긴급대응 분야의 전문가 슈퍼비전 제공

현장사례개요 발표

현장모습(사례개요 발표)

현장모습(직접 실천 통합사례관리 관점)

현장모습(직접 실천 통합사례관리 관점)

현장모습(가족사정 중심 개입방안)

현장모습(가족사정 중심 개입방안)

현장모습(현장에서의 위기상황 긴급 대응)

현장모습(현장에서의 위기상황 긴급 대응)

○ 2021년 3차 Case-Study(2021.10.12.(화))

- 독거사 위기가 있는 장년층 1인 가구를 위한 민관협력 개입사례
: 장년층 1인가구 통합사례관리, 민관협력분야, 트라우마분야의 전문가 슈퍼비전 제공)

현장사례개요 발표

현장모습(사례개요 발표)

현장모습(장년층 1인가구 중심 통합사례관리 관점)

현장모습(장년층 1인가구 중심 통합사례관리 관점)

현장모습(민관협력분야 관점)

현장모습(민관협력분야 관점)

현장모습(트라우마분야 관점)

현장모습(트라우마분야 관점)

○ 2021년 4차 Case-Study(2021.10.27.(수))

- 지역주민에게 폭력행사 등 주민의 안전을 반복적으로 위협하는 대상에 대한 사례
: 정신건강중심 통합사례관리, 폭력적 대상중심 지역사회 내 돌봄분야, 도전적 행동에 대한 이해와 대응분야 전문가 슈퍼비전 제공

현장사례개요 발표

현장모습(사례개요 발표)

현장모습(정신건강중심 통합사례관리 관점)

현장모습(정신건강중심 통합사례관리 관점)

현장모습 (폭력적 대상 중심 지역사회 내 돌봄 관점)

현장모습 (폭력적 대상 중심 지역사회 내 돌봄 관점)

현장모습 (도전적 행동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 차원의 대응 관점)

현장모습 (도전적 행동에 대한 이해와 지역사회 차원의 대응 관점)

2021년 Case-Study 4차에 걸쳐 보건복지분야 업무 담당 공무원 및 수행기관 실무자 총 2,115명이 함께 참여해주셨습니다.

올해 Case-Study의 경우 정책환경, 시기별 이슈에 적합한 사례 선정 및 전문가 섭외를 통해 참여자 호응도를 증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습 분위기 형성 및 즉각적 피드백이 가능한 오프라인 Case-Study 요청에 대한 현장의 욕구를 만족도 설문을 통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차년도에는 온/오프라인 교육 장점을 살린 Case-Study 블렌디드 러닝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해보겠습니다.

2021년 Case-Study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2. 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매월(5월~10월) 운영)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사업을
통합사례관리 업무 담당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 5월부터 추진하였습니다.

오프라인 슈퍼비전의 경우 사례에 대해 많은 준비 과정과 다수의 참여자와 함께해야 하는 부감감이 있으나 온라인 슈퍼비전은 최소인원이 참여하여 전문가에게 슈퍼비전을 받으므로 정서적지지 차원의 슈퍼비전 및 집중적 슈퍼비전이 가능하였습니다.

매월‘온라인 전문가 슈퍼비전 지원 신청 안내’공문을 통하여 지자체에 안내하였으며, 슈퍼비전 요청 의뢰서를 사업 담당자 메일을 통하여 접수 받았으며, 심사에서 선정된 고난도 사례에 대해 온라인(화상회의, 이메일 등)을 통하여 전문가 슈퍼비전을 지원받은 사례는 총 10건이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온라인 슈퍼비전 참여 방안 및 지속적인 사업운영을 통해 지역적 편차 극복 및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수준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해주신 통합사례관리 업무담당자 및 슈퍼비전을 제공해주신 전문가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Ⅱ. 보건복지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평가 및 컨설팅 연구 3차 모니터링 및 컨설팅

11월 8일부터 23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복지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평가 및 컨설팅 연구 3차 모니터링 및 컨설팅에는 지역분석을 통한 시범사업 성과 평가 및 개선과제 도출을 주요 내용으로 총181명(보건복지부 지역복지과,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사례관리정책지원부, 공동연구진, 10개소 시범사업 담당 등) 참여하였습니다.

지난 2차에 이어 3차에서도 복지 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지자체(10개소)*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사례관리 컨설팅 지원을 통하여 지역 개선이슈 및 개선과제 도출, 지역사회 기반 전달체계 우수 운영사례 발굴, 지역별 개선 전략과제 및 이행계획 도출을 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 경기부천, 경남 김해, 광주 서구, 전북 전주 전달체계 강화 기본형: 경남 창녕, 광주 북구, 전남 여수/곡성
노인돌봄 특화형: 강원 춘천, 경기 화성

주요내용

○ 시범사업 성과 평가 및 개선과제 도출

- 시범사업 지역분석 및 성과 평가, 발전 방안 논의
-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관련 현장의견 수렴

현장모습

전남 여수시(11.19) 현장 모습

전남 여수시(11.19)

전남 곡성군(11.09) 현장 모습

전남 곡성군(11.09)

복지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평가 및 컨설팅 연구 3차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통하여 2021년 추진한 사업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2022년 지역별 보건복지전달체계 강화 전략들을 수립하는데 기여되기를 희망합니다.

Ⅲ. 2021년 통합사례관리 성과 공유 대회

지난 12월 3일(금) 서울 명동 소재 서울로얄호텔에서 보건복지부 주최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주관으로 ‘2021년 통합사례관리성과 공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담당 공무원 또는 통합사례관리사가 온․오프라인 실시간으로 참여·소통하는 대회 개최로 통합사례관리 10년을 회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아래 내용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주요내용

주제 통합사례관리 10년, 희망을 향한 동행 우리는 멈출 수 없다!

운영방식 온·오프라인 병행*
* 줌(Zoom) 및 유투브 실시간 중계방식으로 진행

참석대상 희망복지지원단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공무원, 통합사례관리사 등

진행내용

  • - 1부 통합사례관리 정책포럼

    : 보건복지전달체계 전략으로서 통합사례관리 평가와 발전 방향

  • - 2부 통합사례관리 10년 회고와 성찰 토크쇼

    : 통계로 보는 통합사례관리 10년 영상, 통합사례관리 10년 회고와 성찰 토크쇼

  • - 3부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공모전 시상식 및 발표

    : ‘다시 쓰는 사례관리’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 공모전 대상 수상작 발표(부산광역시 동래구 김수정 통합사례관리사)

2021년 통합사례관리 성과 공유 대회

<통합사례관리 10년 영상(인포 그래픽) 일부 발췌)>

웹진 희망e야기 28호‘정책 및 이슈’코너에서는 2021년 통합사례관리사업 성과 공유 대회 지상중계를 통하여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Ⅳ. 2021년 통합사례관리 정책 포럼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에서는 통합사례관리사업의 10년의 성과를 평가하고, 관련 복지정책의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2021년 통합사례관리 정책포럼」을 추진하였습니다.
정책 포럼은 1. 17.(수), 11. 24.(수), 12. 3.(금), 12. 8.(수) 총 4차례 발제/토론 오프라인 운영 및 실시간 온라인 중계(유튜브)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요내용

  • -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스마트 발굴 및 사례관리체계 구축 방안
  • - 사례관리 민‧관협력체계 구축 및 주민참여 활성화
  • -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와 사례관리 인력 역량 강화 방안
  • - 보건복지전달체계 전략으로서 통합사례관리 평가와 발전 방향

통합사례관리 정책 포럼은 총 7개 세션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11.17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스마트 발굴 및 사례관리체계 구축 방안

  • - (오전)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과 복지사각지대 발굴 방안
  • - (오후) ICT 활용 스마트 사례관리 체계 구축 방안
11.17

사례관리 민‧관협력체계 구축 및 주민참여 활성화

  •  
  •  
12.08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와 사례관리 인력 역량 강화 방안

  • - (오전) 사례관리 인력 역량강화 방안
  • - (오후)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능 및 역할 강화 방안

이번 정책포럼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로드맵에 따라 발제 및 토론자 포함 최소 운영 인력만 참여(30명 이하)하였습니다.

  • - 유투브 라이브 등 온라인 중계를 통한 포럼 내용 실시간 공유
    * 사례관리, 복지전달체계 등 복지 정책에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실무자 참여
  • - 방송 녹화분은 편집하여 웹진, 유투브 채널 등 공유
1.17. 1차 포럼(현장)

1.17. 1차 포럼(현장)

전남 여수시(11.19)

전남 여수시(11.19)

전남 곡성군(11.09)

전남 곡성군(11.09)

1.17. 1차 포럼(현장)

1.17. 1차 포럼(현장)

이번 통합사례관리 정책 포럼을 통하여 복지사각지대 대응, 보건복지전달체계 개편,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등 그간 복지정책 흐름에서 통합사례관리 10년을 평가하고, 정책 발전 방향을 모색되기를 희망합니다.

Ⅴ. 통합사례관리 선도사업 공모전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위험가구, 저장강박장애 등 최근 복지 사각지대 이슈에 선도적으로 대응한 우수 지자체 사례를 발굴하고 선정된 우수사례를 벤치마킹 및 전국적 확산 유도하기 위하여 통합사례관리 선도사업 공모전(복지사각지대 발굴 민관협력 우수사례 공모)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2021. 12. 1.(수)부터 ~ 12. 8.(수) 까지 공모 접수된 사례들은
4개의 심사항목을 기준으로 서면심사 후 12월 24일(금)에 최종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주요내용

공모주제

ICT 활용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민관협력 사례관리 우수사례
- 제출 사례는 반드시 아래 두 가지 내용을 포함

  • 1) ICT* 활용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사례관리 민관협력
    ※ IoT기기, 스마트플러그, 080확인전화, 안심앱 등
  • 2) 복지사각지대 발굴 후 복지관 등과 사례관리 민관협력 및 주민 인적 안전망 구성, 운영사례

참여대상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심사기준

총 4개 분야 심사

  • - 적극성, 효과성, 연속성, 확산가능성
  • (시상내역) 대상1팀, 금상2팀, 은상3팀, 동상4팀, 장려상10팀

올해 마지막으로 진행되었던 2021년 통합사례관리 선도사업 공모전에 뜨거운 관심과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향후 웹진 희망e야기에서 수상 결과를 발표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결과발표는 12월24일(금) 웹진 희망e야기 공모전 선정결과 코너 게재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