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센터소식

<1분기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현장지원 소식>
「2021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개정
현장의 통합사례관리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정책 제도 및 현장 의견을 반영한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가 개정 되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의
주요 개정사항은 총 네가지 입니다.
    • 원활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한 지침 내용
    • 아동학대 관련 이슈에 따른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운영 방안
    • 인적안전망 운영을 위한 민관협력
    • 통합사례관리 사업비 개정사항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해 2021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교육은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합니다. 3월 말부터 한달간 온라인 교육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교육 홈페이지(https://edu.ssis.or.kr)를 통해 신청 및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 통합사례관리 실천 가이드는 2021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관련 정책과 개별 사업, 법령 등을 현행화하여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4월 개정 예정입니다.
2021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는 인쇄본으로 지자체로 배부 되었으며, 관련하여 PDF 파일은 웹진 희망e이야기 [자료실]-[통합사례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의 희망복지지원단과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의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또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건복지 전달체계 강화 시범사업 섬지역 첫 현장방문
보건복지부와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는 지난 3월 3일~4일(1박 2일) 보건·복지전달체계 강화 시범지역인 전남 여수시의 사례관리 전달체계 강화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여수시의 특화 사업인 섬복지플랫폼 현장을 방문하여 도서지역 대상의 마을복지의 현황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일차
여수시청, 여수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7개 복지관, 현장슈퍼바이저,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실제 현장슈퍼비전 진행 현장을 참관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주축으로 추진하는 섬복지플랫폼사업에 대한 추진현황과 도서지역 대상의 전달체계에 대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일차
남면 맞춤형복지팀과 여수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여수시 남면 금오도 섬마을을 방문하여 현장 참관을 통하여 섬복지사업을 파악하고 대상가구를 방문하는 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실무자 간담회>
금오도 노인회, 여수시, 여수시의원, 지역복지과, 센터, 전문가와 함께 간담회를 진행하여 섬지역은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구조로 육지로의 이동권 보장이 가장 큰 문제로 섬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요 내용으로 토론이 이뤄졌습니다.
 
 
<프로그램 수행 및 대상가구 방문 모니터링>
금오도의 사례관리 대상가구를 방문하여 안부확인 및 방문상담, 주거환경 점검, 제공서비스 모니터링, 건강관리(혈압 등 건강상태체크)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역 내 자원봉사조직과 함께 섬지역 주민들을 위한 이미용, 마사지, 목욕, 먹거리나눔 등 섬복지플랫폼사업의 프로그램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향후 진행할 보건복지전달체계 강화 정책에 육지와는 여건이 많이 다른 도서지역의 특성까지 충분히 고려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통합사례관리 사업 성과 홍보 영상 배포
지역에서 활동 중인 통합사례관리사분들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통합사례관리 사업의 의미, 대상, 지원내용 및 방법, 대상자의 변화 등을 소개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직접 찾아가 꼭 맞는 서비스를 찾고 연결한다는 점을 강조한 '통합사례관리 사업 성과 홍보 영상'이 전국 지자체에 배포되었습니다.
※ 위의 영상은 웹진 희망e이야기[자료실]-[통합사례관리]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업무 안내 배포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을 위하여 각 사업별 2021년 지침 개정 및 업무 절차 등 변경된 사업 내용을 반영하여 '2021년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업무 안내'가 전국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및 8개 사업수행기관으로 배포되었습니다.
* 희망복지지원단 및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통합사례관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드림스타트, 아동보호서비스, 방문건강관리, 의료급여사례관리, 자활사례관리, 중독 및 정신건강 사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