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우리동네 이야기

희망 News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는 희망 NEWS

지역 소외 계층 및 저소득층 등 불우한 이웃을 위해
동절기를 대비하는 지자체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희망news는 관련 중앙지, 지방지에서 보도된 언론보도를
모니터링 또는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희망뉴스배너 이미지

경기도 오산시 동절기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순회점검 서비스' 실시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취약계층의 화재·동파 등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과 포근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내년 2월 말까지 동절기 순회점검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이번 점검은 취약계층 대상으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궐동행복마을관리소 등과 협력해 생활불편을 사전 점검하는 ‘맞춤형 찾아가는 긴급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중증장애인 가정 등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난방시설과 소화기 점검을 실시하고, 전기 및 수도 시설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 민원도 함께 처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 추운 실내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방풍비닐 설치와 화재예방을 위해 투척용 소화기와 가스타임콕도 함께 설치해 안전한 겨울을 보내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오산시 관계자는 “어려운 이들의 친구이자 자식 같은 마음으로 도울 수 있어 행복하고 내년에 반려물고기보급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2012년 신설된 오산시 1472 살핌팀은 코로나19로 사회적 활동이 제약되는 상황에도 매년 650가구 1,300건 이상의 긴급 생활민원을 직접 현장에서 해결함으로 어려운 이들의 동반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오산시청 일사천리(1472) 살핌팀(031-8036-7472)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전남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노인 20가구에 이불 전달

< 독거노인 이불전달 >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정은태, 민간위원장 서문식)는 지난 19~20일 이틀간 저소득 독거노인 20가구에 200만 원 상당의 이불을 전달했습니다.

광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후원금으로 진행된 이번 ‘독거노인 동절기 이불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활동과 외출이 힘든 광양읍 저소득 독거노인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후원품을 받은 독거노인 김모씨(덕례리, 81세)는 “지병으로 몸이 아픈 데다가 코로나 19로 인해 자녀와의 왕래가 줄어 무척이나 외로웠다”며, “이렇게 이불을 나누어 주고 안부를 살펴주니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정은태 광양읍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독거노인이 체감하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심적인 외로움이 클 것이다”며, “이불 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외에도 민·관 협력 공모사업으로 ‘고위험 청장년 1인 행복플러스 지원’, ‘찾아가는 사랑 생필품 꾸러미 전달’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민간자원 발굴을 통해 민·관 협력 복지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전시 중구 문화1동,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 안전문자 발송

  • <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안전문자 전송 안내문 >

  • 대전 중구 문화1동(안미정)은 22일부터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안전문자 메시지를 매월 2회 발송하기로 했습니다.

    복지안전문자 메시지는 코로나19로 인한 심각한 경제난과 동절기를 맞이해 주거 및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문자발송 대상은 지역사정을 잘 아는 문화1동 자생단체 회원(142명)으로, 매월 2회(1일, 15일) 발송합니다.

문자 내용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제보를 독려하는 복지사각지대 가정 발굴 요청과 새로운 복지지원 시책 안내를 골자로 합니다.

또한, 문화1동은 주민의 제보로 발굴된 위기 가정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해 공적/민적 자원을 연계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안미정 동장은 “이번 정기 복지안전문자 발송으로 각자 주변을 살피는 계기가 되고, 이로 인해 각 주민의 지역복지 역량 향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행정복지센터 '독거노인 1:1 일촌맺기 사업' 추진

'독거 어르신 80명 대상, 안부와 건강 확인 등 ‘어르신 돌봄 강화’

  • < 독거노인 방문 진료 사진 >

  • < 독거노인 1:1 일촌맺기 추진 사업 간담회 >

구리시(시장 안승남) 인창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오는 11월 23일부터 코로나19 장기화 및 동절기를 대비하여 어르신들의 안부 및 건강확인 일환으로 ‘독거노인 1:1 일촌맺기’ 특화사업을 추진합니다.

이 사업은 인창동 6개 기간단체(통장협의회 등)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150여명 회원과 함께 관내 독거 어르신(80여명) 1:1 일촌맺기로 주 2회 유선 및 현장 방문을 통해 취약계층 독거노인 어르신들의 코로나 블루, 우울증, 고독사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시민이 힘들어 하고 있으며, 특히 신체적, 정신적으로 취약한 독거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더욱 관심 있게 살펴야 한다”며, “이번 인창동에서 추진하는 어르신을 위한 특화사업을 계기로 많은 어르신들의 행복을 찾아드릴 수 있길 소망한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인창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독거노인 어르신을 위한 ‘독거노인 건강음료지원 사업’과 간호사 1명이 배치되어 주 2회 순회하는‘찾아가는 건강지킴이 센터 운영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과 접한 시설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긴 코로나19와의 싸움, 지치고 힘들지만 여전히 경계를 늦추어선 안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불안과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사회적 고립이 자칫 심각한 정신문제로 이어질 수 있 습니다. 더욱이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의 건강이 걱정됩니다.

  • 신체적 · 정신적으로 취약한 독거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더욱 관심있게 살펴야 하는건, 우리 모두의 일입니다. 꼭 전문가가 아니어도 옆에 있는 사람이 상담사가 될 수 있고 치료사가 될 수 있습니다. 1:1 일촌 맺기로 어르신들이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고 조금더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복지ㆍ보건공무원
2인1조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강화읍(읍장 이승섭)이 동절기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강화읍은 동절기를 맞은 지난 11월 2일부터 사회복지공무원과 간호직 공무원을 2인 1조로 고독사 위험군인 저소득 중장년 1인 가구, 중증장애인, 만성질환 고령 독거노인 등 동절기 취약계층을 방문해 공적급여 신청, 자원 연계, 사례관리 등 복지서비스와 혈압ㆍ혈당체크 및 건강교육, 치매ㆍ알코올질환자 관계기관 연계 등 건강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어르신들이 필요로 하는 한방파스 및 물티슈를 홍보물품으로 제작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적극 홍보하고 나서고 있습니다.

이승섭 강화읍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이 어려운 요즘, 동절기에 어려움이 가중되는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며 “도움이 필요할 때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대상자 발굴 및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대구시 달서구, 한파를 물리치는 동()장군 어사또 사업

관내 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동()장군 어사또 사업 추진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11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관내 취약 계층에게 에어캡, 문풍지, 난방텐트 등 동절기 방한용품 제공 및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달서구는 관내 7개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독거노인, 중증 장애인 등 에너지 취약계층 180여 세대를 대상으로 에어캡 및 문풍지, 난방텐트 설치 봉사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2020년 11월 9일부터 12월 18일까지 진행되며, 취약한 주거환경으로 겨울철 한파에 노출되어 있는 가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자원봉사자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겨울철 취약계층의 생활실태와 어려움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현장복지 실천의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겨울철 취약계층들이 이웃의 온정을 느끼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취약계층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