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센터소식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소개

한국사회보장정보원(SSIS)소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는 정보 플랫폼 선도기관입니다.

설립 근거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설립 목적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29조에 따라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구축ㆍ운영ㆍ지원 및 같은 법 또는 그 밖의 다른 법령에 의해 위탁받은 사업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공정하고 효과적인 사회보장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연혁 요약(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포함)

2020. 6. 4.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기관명칭 변경

2020. 1.

(센터)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수탁운영(3년, ~‘22년)

2019. 3.

국가통계작성지정기관 선정

2019. 1.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최고(A)등급 4년 연속 달성

2018. 12.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2017. 2.

복지로 모바일 온라인신청
(보육료, 유아학비, 양육수당) 서비스 개시

2017. 1.

(센터)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수탁 운영(3년, ~‘19년)

2016. 12.

제5회 K-ICT 정보보호대상 공모전 우수상 수상

2016. 1.

(센터)
「읍 ㆍ 면 ㆍ 동 맞춤형복지 업무매뉴얼 개선 및
평가지표 개발연구」 수행기관 선정

2015. 7.

사회보장정보원 출범(기관명칭 변경)

2015. 4.

대한민국 창조경제 대상 수상선정

2015. 1.

아이사랑카드 사업 운영

2014. 6.

2014년 UN공공행정대상 수상

2014. 5.

(센터)
희망복지원단 중앙지원센터 확대 운영

2014. 2.

(센터)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 수탁운영(3년, ~‘16년)

2013. 2.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개통ㆍ운영

2013. 1.

(센터)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 수탁운영(1년)

2012. 12.

(센터)
희망복지지원단 지원체계 운영모델 연구용역 수행

2012. 7.

차세대전자바우처시스템 전환

2011. 5.

한국사회서비스관리원과 통합

2010. 1.

-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개통
- 보건복지 분야 정보시스템 운영기관 통합

2009. 12.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설립
주요 사업 소개 : 정보시스템과 포털운영
  •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
    행복e음, 범정부
  • 지역보건의료
    정보시스템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시스템
  • 보육통합
    정보시스템
  • 국민포털 :
    복지로,
    G-health
  •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 취약노인
    지원시스템
  •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운영
  • 사회보장 정보화와
    정책개발 지원
  • 사회 ㆍ 보육서비스
    사업의 통합관리
  • 정보시스템 사용자 지원과
    정보보호
  • 사회보장분야
    국민 포털 운영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지자체의 복지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시·군·구별 새올행정시스템의 31개 업무 지원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개인별 가구별 DB로 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은 각 부처 및 정보보유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지사업정보와 지원대상자의 자격정보, 수급이력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복지 업무 담당자는 관리 정보를 기반으로 민원대응, 업무처리, 복지사업설계 등 효율적 복지행정업무를 수행하고, 복지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은 전국 약 3,500여개 보건기관(보건의료원, 보건소/지소, 보건진료소)의 업무를 통합 운영하도록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돌봄, 일상생활 지원, 사회적응지원, 문화체험 등 정부와 지자체의 사회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하고 사용 내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육통합정보시스템

보육서비스 이용권을 전자적으로 관리하고 유관기관의 행정업무를 지원합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회복지시설의 회계, 인사, 입소자관리 등 사무업무를 통합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약노인지원시스템

독거노인 장애인 가정에 화재 가스사고 등의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 모니터링, 안전 확인 및 대응조치 등 독거노인 장애인의 안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시스템입니다.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정하게 제공하기 위해 방문조사와 대상자 자격 결정, 서비스제공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복지로

각 부처의 복지서비스 정보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맞춤검색에서 온라인 신청까지 실생활 중심의 복지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복지포털입니다.

G-health(공공보건포털)

전국 보건기관에 구축된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서비스되고 있는 포털(Portal)로서 건강정보 제공 및 온라인 제증명 발급, 검사결과 조회 등 대국민 편의성 증진을 위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입니다.
웹사이트 안내 http://www.ssis.or.kr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소개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는 지자체 공무원의 통합사례관리 전문성 강화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운영 지원을 위해 맞춤형 복지업무 지자체 역량 제고, 지자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정책 지원 등의 저변 확대 강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지원 체계도
2020년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업무
사례관리 중심 복지전달체계 개편으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제공 기반 마련
  • 사례관리사업
    총괄 및 정책지원
  • 통합사례관리
    지자체 역량 강화
  • 통합사례관리
    인력 역량 강화
  • 정책 소통 및
    홍보 강화

사례관리 사업
총괄 및
정책 지원

  • 통합사례관리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
  • 위기가구 대응 관계기관 정책협의회 구성 운영 지원
  • 저장강박 사례 개입방안 연구
  • 위기사례 발생 시 긴급대응 T/F팀 운영
  • 정책 협력 네트워크 구축 운영
  • 지자체 통합사례관리 사업추진현황 조사 및 통계 관리
  • 지역복지사업평가 및 성과관리 지원

통합사례관리
지자체
역량 강화

  • 복지전달체계개편 시범지역 운영 모니터링 및 컨설팅
  • 시 ㆍ 도 추천 시군구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
  • Case-Study 수행
  •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안내 개정 및 교육 지원

통합사례관리
인력
역량 강화

  • 찾아가는 심리 ㆍ 정서 지원 사업
  • 통합사례관리사 힐링캠프 운영
  • 통합사례관리사업 성과공유대회
  •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공모전 추진

정책 소통 및
홍보 강화

  • 웹진‘희망e야기’운영
  • 통합사례관리 정책 크리에이터 발굴 및 전파
  •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수행
  •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원 역량 강화
  •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운영 효과성 분석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 최근 사업실적(`17~`19)
구 분 사업 내용 및 실적
2017년
  • 찾아가는 컨설팅 수행 : 시·도, 시·군·구, 읍면동 967개, 1,799명 참여
  • 민간자원 활용 가이드 제작 및 배포
  •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발전방향 심포지엄 개최: 285명 참여
  • 중앙 슈퍼비전 day 운영 : 시·군·구 및 읍면동 18개소, 36사례 슈퍼비전 제공, 244명 참여
  • 통합사례관리사 소진 예방 힐링 캠프 추진 : 총 4회, 371명 참여
  •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개정 및 교육 : 651명 참여
2018년
  • 찾아가는 컨설팅 수행 : 시·도, 시·군·구, 읍면동, 광역복지재단 432개, 1,310명 참여
    - 시·도 순회교육 : 시·도, 시·군·구, 읍면동, 광역복지재단 등 1,440개소 2,324명 참여
  • Case-Study 시범 사업 실시: 총 3회, 635명 참여
  • 통합사례관리 정책 발전방향 심포지엄 개최: 272명 참여
  • 통합사례관리사 소진 예방 교육 추진: 총 2회, 750명 참여
  • 통합사례관리 실천가이드 제·개정 및 배포
  • 공공부문 사례관리 연계·협력 모형 개발 연구
  • 사례관리 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BPR / ISP 연구
  •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개정 및 교육 : 530명 참여
2019년
  • 찾아가는 컨설팅 수행: 시·도 17개 중심 2회, 2,859명 참여
  • Case-Study 본 사업 실시: 총 3회, 762명 참여
  • 통합사례관리사 소진 예방 교육 추진: 총 2회, 375명 참여
  •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선진국 견학 실시: 총 1회(3박 4일), 대만, 22명 참여
  • 위기사례 발생시 긴급대응 T/F팀 운영: 총 37건 사례
  • 통합사례관리 사업 모델 개발 연구
  • 통합사례관리 인력 수급 현황 및 운용방안 연구
  •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안내 개정 및 교육: 513명 참여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의 발전방향

(기반구축기, 2020~2021년) 사례관리 중심 복지전달체계 개편 기반 구축

  • 복지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 모니터링 및 발전방안 연구
  • 통합사례관리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 통합사례관리 빅데이터 통계활용 방안 마련(사회보장데이터연구소와 협업)
  • 시도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 및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 지자체 집중지원
  • 사례관리 인력 심리정서지원프로그램 운영
  • 통합사례관리 정책 크리에이터 발굴 및 홍보채널 운영

(확산기, 2021~2022년) 복지전달체계 개편 모델의 전국 확산

  • 사례관리 중심 복지전달체계 개편 모델 이행방안 연구
  • 지역사회 중심 사례관리 민관협력 실천가이드 개발 및 교육지원
  • 사례관리사를 위한 심리정서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 빅데이터 기반 사례관리 정보연계 및 협업 플랫폼 구축 지원

(안정기, 2022~2023년) 복지전달체계 개편 모델의 지역맞춤형 정착

  • 지자체 사례관리 서비스 품질평가체계 기반 마련
  •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이용자 모니터링체계 구축 및 운영
  • 사례관리 인력 역량관리체계 도입
  • 빅데이터 기반 사례관리 정보연계 및 협업 플랫폼 운영 지원
  • 빅데이터 기반 사례관리 지식관리 및 성과관리체계 기반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