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희망news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 NEWS

착한 지역과 좋은 이웃이 함께 만든 현장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희망news는 관련 중앙지, 지방지에서 보도된 언론보도를 모니터링 또는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언론보도
스크랩

복지 위기가구 발굴 대책 시행에 따라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주민이 함께 발굴하고자 노력하는 지자체의 소식을 전합니다.

음성군 희망복지지원단,
제1차 자살예방 네트워크 회의 개최

충북 음성군 희망복지지원단은 4월 25일 음성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제1차 음성군 자살예방 네트워크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체결된 ‘자살예방 네트워크 구축 상호 협력 업무 협약’에 따른 것으로 음성읍·소이면·원남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례관리분과 위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을 포함해 총 27명이 참석했습니다.
자살위험 신호 조기발견을 위한 교육, 자살위험 사례공유 및 토의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음성군의 자살예방을 위한 지역사회의 동참 유도를 주 내용으로 했습니다.
음성군은 앞으로 모든 읍면에서 자살예방 네트워크 회의를 개최해 지역사회의 자살예방과 상생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경기도 ‘2019 찾아가는 보건복지‧희망복지지원단
사회복지담당자 힐링(Healing) 워크숍’ 개최

‘2019 찾아가는 보건복지‧희망복지지원단 사회복지담당자 힐링(Healing) 워크숍’이 5월 16일, 가평 잣향기푸른숲에서 도내 시군 사회복지공무원 및 사례관리사 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습니다.
이날 첫 워크숍을 시작으로 17일, 23일, 24일 등 총 4차례에 걸쳐사회복지공무원 및 사례관리사 등 1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실시되는 이번 워크숍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근무하느라 지친 담당자들에게 스트레스 해소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복지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 공동주관으로 마련됐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직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힐링하는 시간을 가졌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방향과 희망복지지원단의 중점 추진 정책에 대한 공유와 자유롭게 소통하며 복지현장 대응력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상구 덕포1동 행정복지센터,
인생(人生)응원단 발대식 및 간담회 개최

부산 사상구 덕포1동 행정복지센터는 인생(人生)응원단과 함께 하는 고독사 예방 사업을 위해 2월 25일 덕포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인생응원단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인생(人生)응원단과 함께 하는 고독사 예방 사업’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인적자원망인 인생응원단 (노인일자리 6명, 2인 1조로 운영)과 함께 관내 1인가구 (55~100세)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위기가구에 대한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발대식에는 덕포1동장, 지역사회 보장협의체위원장, 노인일자리 인력 6명이 참석하였습니다.
한편 2월 25일, 인생응원단 복지학당 교육이 맞춤형복지사무장의 강의로 실시되었습니다. 이 교육은 덕포1주인공복지학당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완주군 희망복지지원단, 현장 간담회 개최

전북 완주군 희망복지지원단이 3월 26일 경천면 문화복지센터에서 읍면 9개 찾아가는 복지전담팀과 읍면 순회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간담회에서는 복지현장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군‧읍‧면 간 복지자원 불균형 해소와 문제점을 논의하는 등 상호 업무교류,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완주군은 공적지원이 어려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공공과 민간의 연계를 통한 지속가능한 복지실현을 위해 삼례읍 외 6개 읍면에 기본형, 6개면에 2개 권역형(고산권, 경천권)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은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지기 등 민관 인적자원을 활용해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발굴하고 희망나눔가게 등 87개의 주민 맞춤형 특화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영동군 황간면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공기정화식물 정서지원사업

충북 영동군 황간면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은 4월을 미세먼지 퇴치의 달로 정하고 호흡기 및 피부질환 건강에 취약한 권역별 사례관리대상가구 50세대에게 환경정화식물을 전달했습니다.
120만원의 예산을 마련해 스파티필름, 싱고니움, 긴기아난 등 인테리어 및 공기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을 구입해 전달했습니다.
식물을 활용해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하고 우울증과 고독사 등의 위험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이 사업을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황간면은 관내 취약계층 가정을 직접 방문해 주민과 소통하고 함께 고민하는 사업인 만큼 주민복지만족도 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금정구,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워크숍 개최

부산 금정구는 5월 17일 경주 코모도 호텔에서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담당자와 복지기관 실무자 등 36명이 함께하는 민‧관 협력 소통과 힐링의 장 ‘2019 찾아가는 복지팀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 날 워크숍은 긍정마인드 리셋, 치매예방을 주제로 한 역량강화교육, 아로마테라피 체험, 스프레이 실습, 보문로 탐방 등 힐링 시간을 통해 일상의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민·관이 서로를 알아가며 원활 하게 소통‧협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금정구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민관이 ‘다함께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협력체계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고 실무자들이 잠시나마 재충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손 맞잡 고 사람과 동네를 잇는 금정,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태안군 안면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나눔 냉장고’운영

충남 태안군 안면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취약계층의 식품나눔을 위해 5월 15일 ‘행복나눔 냉장고’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이 냉장고는 롯데슈퍼 안면도 가맹정이 냉장고 2대를 기증해 안면읍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에 설치했습니다. 이 냉장고는 앞으로 안면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약을 맺은 기관‧단체와 업체 등이 기부하는 신선한 식품 및 먹거리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및 조손가정 아동 등에게 제공 되며, 특히 영양부족이 우려되는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 이 우선 이용하도록 하되 안면읍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이 관리하는 사례관리대상자와 사회복지시설에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산청군 산청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음 토닥의 날’ 사업 실시

경남 산청군 산청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마음 토닥토닥 사업’을 오는 10월까지 시행합니다.
최근 문제되고 있는 정신질환자로 인한 사회문제를 조기 예방하고 심리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입니다.
우울감이 있거나 정신질환자가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경증, 중증,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고위험군은 산청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중증정신질환자의 전문적인 치료와 입원을 제공합니다.
경증과 중위험군 대상자도 산지협 위원과 자원봉사자가 가정방문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제공합니다.

유성구 노은 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동심리상담소 운영

대전 유성구 노은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주민의 심리상담 지원을 위해 ‘2019 유성구 행복누리재단’ 공모 사업으로 선정된 ‘다독다독 이동심리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운영을 시작한 ‘다독다독 이동심리상담소’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주 1회 상담 전문가의 개별상담과 웃음체험 강좌를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올해는 개별 상담 외에도 공개강좌 등 사업을 확대해 저소득층 밀집 지역에 거주하는 이웃 간 갈등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심리 상담이 필요한 노은3동 주민 중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은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이 외 심리 상담을 받고 싶어 하는 일반 주민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관협력 워크숍 개최

경기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5월 23~24일, 협의체 위원 등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나누고 참여하는 복지 부천 실현을 위한 민관 협력 워크숍’을 강원도 평창 삼양대관령목장 연수원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부천시 커뮤니티케어 지역사회와 함께 돌아 봄, 만나 봄, 돌봄’이라는 주제로 부천형 지역사회돌봄(커뮤니티케어) 모델구축을 위해 민과 관이 함께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2019년 사회복지종사자 일본 도쿄도 해외연수 결과를 공유하고 일본 지역포괄케어시스템 구축과정과 정착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부천시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