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우리동네이야기

온(ON)수원 365일 온()수원 36.5°

언제나 따뜻한 나눔복지 온수원복지

우리 수원시는 우리동네 구석구석 찾아가는 복지,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복지공동체 운영 및 휴먼서비스센터 중심 민·관 공공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에 통합 복지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2018년도 지역복지사업 평가 -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부문 대상 수상은 우리 복지협력과 뿐만 아니라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위탁기관), 행정복지센터 및 동협의체 등 민·관이 함께 탄탄한 복지안전망을 구축,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2019년에도 시민 모두가 공유하는 수원형 복지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우리동네 복지사랑방 「온수원 365」 복지상담실 운영을 통해 시민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온수원 365」 복지브랜드 홍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에 더 심혈을 기울여 탄탄한 복지 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복지협력과 가족

안녕하세요.
365일 언제나 켜져 있는 36.5° 따뜻한 수원을 만드는 복지협력과 직원들을 소개합니다.우리 수원시는 2017년 7월 사회복지과에서
‘복지허브화추진단’(이후 복지협력과로 명칭 변경)이 분리된 이후 전국 유일 하게 과 단위 희망복지지원단(1과 3개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위탁기관인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및 희망복지지원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요
  • 01추진배경

    • 아동수당 신설 및 주거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등 급여 확대에 따라 동 복지행정 민원 수요 증가
    • 복지 제도 및 재정 확대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정보에 대한 접근성 부족으로 복지 체감도 제고에 한계
    • 다양한 인구집단에서 일자리 확대, 주거안정, 교육문화 확대 및 시민 건강수준 향상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복지 욕구 확인
  • 02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경과

    •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시범 실시(‘16. 8. 26.)
    •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권역型 추진(‘17. 7. 10.)
      - 복지허브화추진단 신설(1과 3팀)
      ∙ 2017년 7월 사회복지과에서 ‘복지허브화추진단’(과 단위) 분리로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체계 본격 구축

복지허브화추진단 (과 단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총괄

맞춤형지원팀

·동 복지허브화 추진
·전달체계개선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자원관리팀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관리
·동 인적자원망 관리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관리 운영

휴먼복지지원팀

·통합사례관리 운영
·수원시 휴먼서비스센터 운영
·긴급, 무한돌봄 지원
※복지허브화추진단→복지협력과로 명칭 변경
    • - 기본型 ⇨ 권역型(13개 권역型)* 변경
      * 기존 기본型 추진지역을 포함하여 권역型으로 변경
    • 수원시 전체 동(43개동) 기본형으로 추진완료(‘18. 7. 16.)
사업내용 및 추진성과

01우리동네 구석구석 찾아가는 복지 운영

  • 0165세 도래 어르신 신규 복지상담

    • 추진기간 : 2018. 3월 ~ 12월
    • 대 상 : 65세 도래 어르신
    • 수행주체 : 동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 수행방법
      - 65세 도래 어르신 명단 추출 및 방문계획 수립
      - 어르신 가구의 건강,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욕구 수준 분류 및 복지 정보 제공
      - 대상 분류에 따른 서비스 지원
    • 방문실적 : 대상 가구 4,082가구 중 2,409가구 방문
  • 02주거 취약계층(지하방‧옥탑방 거주자) 전수조사 추진

    • 조사기간 : 2018. 3. 21. ~ 2018. 8. 31.
    • 발굴대상 : 취약한 주거환경(지하방·옥탑방 등)에서 생활고를 겪고 있는 가정
    • 실행주체
      - 공공 : 동장, 맞춤형복지팀장, 동 사회복지담당자
      - 민간 : 통·반장,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 지원방안 : 단계적 맞춤형 복지자원 연계
    • 조사결과 : 10,004가구 중 1,989가구 상담실시
    • 지원현황 : 공적급여 신청 410가구, 급여지원 958가구 254,477천원

시 저소득 위기가구 여름나기 물품 지원 연계 지원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하·옥탑방에 거주하는 저소득 중 독거노인, 임산부, 중증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에 대해 폭염 대비 전자제품 구입 지원(제습기 35대, 선풍기 200대)
  • 03네 자녀 이상 가구 전수조사 추진

    • 추진기간 : 2018. 3. 1. ~ 2018. 4. 30.
    • 대 상 : 네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 조사대상 : 총 616가구 중 414가구 3,676명 조사
    • 추진방법
      - 네 자녀 이상 가구 명부 추출 및 사전 안내문 발송
      - 현장 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복지상담 및 실태조사
    • T/F팀 구성 : 1단 7개 분야 (9개부서 10명 참여)
구 분 역 할 직위 / 성명
단 장 T/F팀 총괄 및 방향설정 복지여성국장 신화균
팀 원 7개 분야별 지원정책 방안 검토 복지허브화추진단장 박미숙 등 9명
    • 네 자녀 이상 가구 지원현황(단위 : 건수)
합계 정보제공 등 사례관리 공적급여신청 민간후원 연계
371 215 6 14 136

다자녀 가구에 ‘수원휴먼주택’ 지원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녀가 다섯 이상인 무주택 가구에 무상으로 임대주택 5호 지원.
2022년까지 200호 확보 목표로 매년 주택 매입 계획
  • 04찾아가는 원스톱 이동 상담센터 운영

    • 추진기간 : 2018. 1월 ~ 12월
    • 장 소 : 동 행정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및 임대아파트 관리동 등
    • 참여기관 : 5개 기관 업무 담당자
      - 동 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 4개구 보건소담당자
      - 법무부 법률홈닥터 변호사
      - 수원일자리센터 일자리상담사
      - LH 수원권 주거복지센터 상담사
    • 주요내용 : 복지·보건·법률·고용·주거 관련 상담 및 서비스 제공
    • 「찾아가는 원스톱 이동 상담센터」 운영 실적
구분 운영 횟수 분야별 상담
복지 보건 법률 고용 주거
2018년 8회 295건 62건 126건 45건 28건 34건
  • 05휴먼살피미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 체계 구축

    • 사업기간 : 2017년 11월 ~ 2018년 10월
    • 사업대상 : 한전, 도시가스 등 검침기관 및 우체국 집배원 등
    • 교육내용 : 복지사각지대 정의 및 발굴 방법 등 교육
    •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교육(13회/2,777명)(단위 : 회, 명)
발굴기관 우체국 삼천리
도시가스
한국전력
검침사업소
상수도사업소 공인중개사
현황 13/2,777 4/469 5/110 2/98 1/44 1/2,056
    •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교육을 통한 자체 발굴(12건 제보)(단위 : 건, 명)
제보 현황 지원유형
지원 미지원 민간연계 자체지원
12건 6건 6건 6건/450천원 4건/400천원 2건/50천원
원스톱 이동 상담센터(2018. 4. 5, 화서1동)
복지사각지대 발굴교육(2017. 11. 30, 상수도사업소)

02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복지공동체 운영 내실화

  • 01동 단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내실화

    •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현황(단위 : 회, 명)
구분 복지기관
종 사 자
자영업자 자원봉사
단체회원
공무원 주부 통리장 부녀 회장 교사 기타
인원 859 165 114 24 129 36 91 17 39 244
비율 100 19 13 3 15 4 11 2 5 28
  • 02동 인적자원망을 통한 지역사회 자원 조사

    • 매월 동 인적자원망을 활용한 자원 발굴 내역 조사(단위 : 건, 천원)
구분 발굴건수   발굴 자원 규모   내용
현금 현물
965 583,195 135,954 447,241 지역사회 자원 나눔
(의료, 복지, 집수리,
싱크대, 가구, 가전,
식료품, 생활용품,
서비스이용권 등 다양)
2018.1월~3월 464 348,368 76,625 271,743
2018.4월 135 51,540 9,873 41,667
2018.5월 98 30,880 11,463 19,417
2018.6월 74 32,145 11,281 20,864
2018.7월 42 18,763 4,358 14,405
2018.8월 27 32,404 6,805 25,599
2018.9월 125 69,095 15,549 53,546
  • 0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하는 클린케어서비스

    • 기 간 : 2018. 1. 1. ~ 2018. 9. 30.
    • 내 용
      -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안전망을 통해 위기가구(쓰레기집) 발굴 및 협력기관과 공동으로 클린케어서비스 실시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지역자활센터‧통합정신건강센터 공동 협력 추진
    • 실 적 : 30건 / 20,000천원 지원
  • 0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워크숍·컨설팅 추진

워크숍

  •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
  • 기 간 : 2018. 6. 28.(목) ~ 6. 29.(금)
  • 장 소 : KOBACO연수원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 대 상 : 160명(동복지협의체 위원 116명, 담당공무원 44명)
  • 내 용
    ∙ [강의1] 수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해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강의2] 동 단위 보장계획의 필요성과 의미
    ∙ [그룹토의] 동 단위 수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 비전 및 전략 논의

컨설팅

  • 제 목 : 우리가 만드는 우리동네 중장기 복지계획 실천 방안
  • 일 시 : 2018. 8. 23 ~ 9.28(10회)
  • 대 상 : 정자2동 행정복지센터 등 5개동
  • 컨설턴트 : 지경숙 강사 등 5명

간담회

  • 제 목 :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교육 및 간담회
  • 기 간 : 2018. 9.11(화) ∼ 2018. 9.12.(수)
  • 대 상 : 동 복지협의체 공공위원장•민간위원장 86명
  • 내 용
    ∙ 공공위원장의 역할과 협의체 운영
    ∙ 1기 운영보고 및 의견수렴

동 보장 계획 수립

  • 제 목 : 제4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위한 동 보장계획 수립
  • 기 간 : 2018. 6월 ∼ 10월
  • 주 체 : 각 동 지역사회복장협의체 위원
  • 내 용 : 동별 지역 특성에 맞는 4개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출

03휴먼서비스센터를 중심으로 신속한 민-관 서비스 연계

  • 01민·관 협력 중심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운영

    • 휴먼서비스센터 업무 흐름도
    •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주요 사업
  • 02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 사례관리 및 자원연계 의뢰 체계

복지허브화추진단

· 컨설팅 및 슈퍼비전 전문가 연계
· 사례관리 실적 모니터링 및 피드백
· 솔루션 회의 결과 행복e음 입력
· 사례관리 컨설팅, 교육 실시
· 시 본청 통합사례관리사가 동 방문하여 1:1 교육 등 실시
연계, 피드백 의뢰
지원 협조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 전문가(슈퍼비전) 자문 연계
· 솔루션 회의 진행
· 동 자원 의뢰 시 지역사회 복지자원검토 후 피드백
   * 의료기관 연계는 시 경유 연계
· 사례관리 역량강화 교육
연계, 피드백 의뢰

동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43개)

∙ 해결되지 않는 고난도 사례관리에 대하여 - 컨설팅 또는 솔루션 회의 의뢰
∙ 부족한 자원연계 의뢰
∙ (동 자체) 보건복지부 인력풀 전문가 활용하여 자문
  • 03민·관 자원교류 ON-Line 시스템 운영관리 ‘휴먼 나눔’

    • 사업기간 : 2017년 11월 ~ 2018년 10월
    • 이용기관 : 민간 나눔 가입 기관 및 사례관리기관
    • 이용방법 : 민·관 사례관리기관 ‘휴먼 나눔’회원신청
      → 발굴 자원 등록 및 신청 가능
    • 사업내용
      - 민·관 자원 공유, 자원배분 및 사례관리 대상 DB구축
      - 후원금품 및 서비스 등 필요한 자원을 한눈에 파악, 신청 가능
    • 사용등록 : 32기관(총 271기관), 1210명(총 6273명) 대상자
    • 자원등록 : 후원물품 2,879건, 47,121천원 지원, 재능기부 71건
    • 배분실적 : 407가구 43,275천원, 재능기부 71건 연계
향후 계획
  • 01수원형 복지 플랫폼 구축 추진

    • 통합 사회복지포털 구축
      - 사회복지정보센터 welinfo, 사회복지공헌시스템 수원N, 휴먼서비스센터 휴먼 나눔, 종합자원봉사센터 착한공터,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 VMS 등을 통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 시민 모두가 공유하는 복지자원 체계 구축
      - 지역 복지자원 총조사 및 복지자원 나눔터 운영을 통해 복지자원 민관 네트워크 구축
  • 02민·관 공동 우리동네 복지상담실 운영

    • 각동(43개동)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지원 인력 중심으로 온(溫)수원 36.5°전문 상담원 운영
    • 이용시설(14개복지관 우선 설치)에 종합상담과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상담원 배치 운영
    • 하나의 명칭으로 전 시민 홍보 브랜드 이미지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