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웹진 [희망e야기]
지난호보기웹진 구독신청
Volume
희망story

희망story 타이틀

※ 희망news는 관련 중앙지, 지방지에서 보도된 언론보도 모니터링 및 담당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icon
▲ 포항시, 사회복지시설 1천 200곳 특별안전점검 실시

포항시는 폭염, 태풍, 장마가 잦은 여름철을 맞이하여 지난 6월부터 특별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복지국 산하 각 시설담당자들이 각 시설을 방문하였습니다.

포항시가 지원‧관리하는 사회복지 시설 1천200개소(노인‧장애인 생활시설, 경로당, 복지관, 아동복지시설, 여성복지시설, 어린이집 등)를 방문하고 풍수해에 대비한 배수로, 축대, 옹벽 등 외부 환경적 점검과 함께 누전‧과부하, 가스누출, 위생, 식중독 예방 등을 지도하고 점검하였습니다.

icon
▲ 아산시, 사업장 폐쇄 피해 근로자에 긴급복지지원

아산시에서는 최근 관내 기업의 노동현장을 방문해 40여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복지종합상담창구를 운영했습니다.

아산시와 후원담당자, 방문간호사와 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담당자 등이 복지 및 건강상담을 진행해 지원 기준에 적합한 대상 가정에 생계, 주거, 교육비를 지원하고, 공적지원제도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대상자에게도 추가 조사를 통해 지원을 계획하는 등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제공하기로 약속했습니다.

icon
▲ 진주시, 복지시책 ‘좋은세상’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경남 진주시에서는 지난 5월 18일 진주시 4대 복지시책 중의 하나인 ‘좋은세상’의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회 및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본 행사에서 경상대학교 강욱모 교수는 정부의 읍면동 복지허브화 정책과 좋은세상과의 연계, 좋은세상복지재단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진주시의회, YMCA, 좋은세상진주시협의회, 진주시지역사회협의회, 진주시 복지교육국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지역복지자원을 활용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토론의 장이 되었습니다.

icon
▲ 아산코미디홀 코메디언 ‘읍면동복지허브화 홍보’

아산코미디홀 코메디언은 읍면동 복지허브화 정책 홍보물을 제작해 관내 기차·전철역, 버스터미널, 병원, 대형마트, 읍면동 주민센터, 대형전광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장소에 배포했습니다.

행복한 아산을 만들고자 복지정책을 홍보해준 아산코미디홀의 희극인분들의 재능기부에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공연과 활약 또한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icon
▲ 충주시, ‘찾아가는 통합사례관리실’ 운영

5월 15일, 충주시 용산동주민센터에서는 ‘찾아가는 통합사례관리실’을 운영했습니다.

찾아가는 통합사례관리실은 희망복지지원단이 주가 되어 읍면동에서 실시하고 있는 통합사례 중 보다 심층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난이도 사례를 다룹니다.

또한 복지, 보건, 고용, 안전 등 분야별 민·관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해당 읍면동에서 솔루션회의를 갖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con
▲ 부산시 사상구 ‘웰컴 투 덕포1동’ 추진

사상구 덕포1동 희망디딤돌 복지공동체에서는 8월부터 ‘웰컴 투 덕포1동’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웰컴 투 덕포1동 사업은, 관내 전입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정을 방문하여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된 사업입니다.

덕포1동 복지공동체, 통장으로 구성된 복지기동대, 맞춤형복지팀이 가정을 방문하여 주거환경·생활실태를 확인하고, 관내 적응을 돕기 위한 해피박스를 전달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새로운 이웃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덕포1동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icon
▲ 목포시 원산동 ‘행복푸드나눔사업’ 업무협약

목포시 원산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행복푸드나눔사업을 전개합니다.

행복푸드나눔사업은 매월 1회 관내 저소득층 가정, 경로당, 지역아동센터 등에 빵과 과자를 지속적으로 후원하는 사업입니다.

업무협약 이후 3호점까지 개설하고 4호점 오픈 준비를 하고 있는 원산동의 나눔문화 확산을 응원하겠습니다.

icon
▲ 전라남도 공무원교육원 교육생, 읍면동 복지허브화 체험

4월 20일 전라남도 공무원 교육원 ‘맞춤형 복지행정실무과정’ 교육생 40명이 영암군 삼호읍의 복지허브화 우수사례를 체험하기 위해 삼호읍행정복지센터와 영암노인전문요양원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복지허브화 선도지역인 삼호읍의 우수사례를 공유해 현장 중심의 사회복지분야 문제해결능력 배양과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con
▲ 울산광역시 울주군 희망복지지원단, 맞춤형 다문화 이해 교육 및 간담회

지난 3월 28일 울주군에서는 2016년 6월 위촉된 복지위원인 울주두레지기를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업 안내 및 맞춤형 다문화이해 교육과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이 교육은 39명의 위원들이 참여했으며, 울주두레지기를 통하여 울주군의 복지 허브화 추진을 위해 사각지대 발굴에 힘쓰며, 다문화가정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con
▲ 양주시 행복배달 나눔의 쿠폰함 모으기

양주시 회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복지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달하기 위해 ‘행복배달 나눔의 쿠폰함’을 설치하여 쿠폰 모으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행복배달 나눔의 쿠폰함 모으기는 가정과 사무실에서 쉽게 방치되거나 버려지는 배달음식 쿠폰을 모아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에게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이웃이 이웃을 돕는 지역보호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는 양주시의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icon
▲ 경북 칠곡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나눔프리마켓 개최

경북 칠곡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지난 5월 20일 중고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민의 소통을 위한 칠곡나눔프리마켓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리마켓 수익금의 20%를 지역의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여, 아동들의 원가정 회복을 위한 위탁가정지정 및 교육을 위한 기금으로 쓰이는 이 마켓은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icon
▲ 전남 신안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섬 행복 나눔의 날’ 운영

신안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제6회 찾아가는 섬 행복 나눔의 날’을 운영했습니다.

‘찾아가는 섬 행복 나눔의 날’은 협의체를 중심으로 10개의 공공·민간 기관 및 단체가 직접 찾아가서 이동세탁서비스, 이미용서비스, 물리치료 및 진료, 자장면 봉사 등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신안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온정의 손길이 미치지 못한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섬 지역 주민들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con
▲ 부산 금정구 장전2동 ‘이웃과 함께 건강한 계절나기 추진’

부산 금정구 장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관협력 특화사업으로 ‘이웃과 함께 건강한 계절나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8월에는 계절과일과 함께 보양식, 여름용 생필품을 준비하며 지역 주민들의 시원한 여름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가을과 겨울에도 계절 변화에 맞추어 관내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물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icon
▲ 전남 나주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 개최

전남 나주시에서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찾아가는 복지의 역량강화를 위해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에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 및 발전방안, 지역복지 추진사례 공유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주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연계·지원하는 복지 파수꾼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사례관리 정책지원센터

발행일 : 2017. 10. 16 | 개인정보처리방침 | 문의전화 : 02-6360-5408 | 문의메일 : logongl@ssis.or.kr
Copyrights(c) 2015~2017 <웹진 희망e야기> All Rights Reserved. 웹진 희망e야기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