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2. 16(화) korail 본사 대강당에서는 희망복지지원단 팀장, 담당 공무원, 통합사례관리사 및 시․도 담당자(총 710명 참석)를 대상으로 「’16년 읍면동 복지허브화 및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안내 개정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복지부의 읍면동 복지허브화에 대한 정책방향 및 희망복지지원단 업무안내 개정사항 안내, 사회보장정보원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활용방법 교육을 통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활용팁(tip) 공유,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무료법률상담제도와 법률상담의 토대를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6년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의 사업 방향까지 함께 안내드릴 수 있어 더욱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교육 자료는 보건복지부 인터넷포털 및 희망복지지원단 커뮤니티에 게시해두었으니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 희망e야기 제1호
(2015.4.16 발간)
▲ 희망e야기 제2호
(2015.7.1 발간)
▲ 희망e야기 제3호
(2015.9.1 발간)
▲ 희망e야기 제4호
(2015.12.24 발간)
희망e야기는 2015년 4월 발간되었습니다. 현재 처음보다 방문자수가 3배 이상 늘었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희망e야기의 지난 1년 간 독자 호응도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콘텐츠는 ‘희망issue’와 ‘희망story’ 였습니다. 두 개의 콘텐츠는 작년 발간된 1~4호 모두 3순위 안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웹진의 독자분들이 통합사례관리와 희망복지지원단과 관련된 정책적 이슈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 홍보를 고민하시는 희망복지지원단은 희망e야기의 독자 호응도를 참고하여 콘텐츠를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희망e야기 독자 호응도
(1호) 통합사례관리(희망story) > 희망edu > 희망issue
순위 | 게시판명 |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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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19.5%) | 통합사례관리 | (서울 서대문구) 복지사각지대 발굴체계 구축 우수사례 소개 |
2위(15.2%) | 희망edu | 행복e음 및 인력개발원 교육일정 소개, 신용회복상담사 과정 소개 |
3위(10.8%) | 희망issue | 전문가 칼럼(김제선 박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송파 세 모녀 이후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대응책 |
(2호) 희망issue > 센터는지금 > 통합사례관리(희망story)
순위 | 게시판명 |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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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20.0%) | 희망issue | 읍면동 복지기능 시범사업의 성과와 과제 |
2위(15.8%) | 센터는지금 | 업무성과 점검 및 컨설팅(’15.5~9月) 희망복지지원단 자문위원 위촉식 개최(‘15.5.26) 한국사례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15.6.5) 우체국공익재단 업무협약(’15.4.27) 희망e야기 설문조사(’15.5月) 기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온라인 수퍼비전 안내 |
3위(15.0%) | 통합사례관리 | (서울 성북구) 통합사례관리 사례집 <당신이 희망입니다> |
(3호) 우리는희망 > 희망issue > 통합사례관리(희망story)
순위 | 게시판명 |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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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18.6%) | 우리는희망 | 희망복지지원단 중앙지원센터 담당자 현행화 |
2위(17.4%) | 희망issue | 사회복지담당공무원 확충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 방안 |
3위(16.5%) | 통합사례관리 | (서울 노원구) 복지정책과 통합사례관리집(우문현답) ‘안녕하세요 천사님’ |
(4호) 희망issue > 희망story > 지역지키미 순
순위 | 게시판명 |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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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30.7%) | 희망issue | 2015년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우수 지자체 선정 |
2위(13.3%) | 희망story | (충남 천안시) 거지아저씨의 손을 잡아 준 행복키움지원팀 |
3위(10.4%) | 지역지키미 | (서울 용산구) 희망복지지원단 교육 현장 방문 |
2016년에도 희망복지지원단과 함께 만들어가는 ‘희망e야기’!
푸짐한 독자 참여 이벤트도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읍면동 복지허브화에 이어 시군구의 홍보 역할이 재조명된 만큼,
희망e야기에 제보하는 이색적인 지역 홍보콘텐츠도 기대합니다.
* 2015년에 발간된 희망e야기는 우측 상단의 [지난호보기]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지원센터에서는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운영현황(′12~′14년) 분석결과」를 사회보장정보원 직원에게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사회보장정보 정책세미나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요 발표 내용은 ① 희망복지지원단과 통합사례관리 소개, ② 통합사례관리 대상가구의 특성, ③ 사례관리 단계별 업무수행 현황 ④ 서비스품질 분석결과와 시사점 ⑤ 향후계획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발표가 끝난 뒤에는 자원 활용, 제도 홍보,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영향에 대한 분석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사업에 대한 사회보장정보원 직원들의 뜨거운 관심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운영현황(′12~′15년) 분석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미나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분석에 반영하여,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업무 수행과 정책마련의 유용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희망복지지원단 3개년 운영현황 분석결과에 대한 내용은 ‘희망지식in’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희망지식in [바로가기]